더패어런츠 2기 기자단 모집 |
<더패어런츠기자단>이 정치, 경제, 사회, 문화, IT·과학, 국제, 영상 분야에 관심과 열정이 가득한 학생 여러분을 기다립니다. 지원자격 만 14세이상의중·고등학생이라면 누구나 혜택내용 - 더패어런츠기자단 위촉장 및 기자증 발급 - 선정된 기사는 인터넷뉴스 dailyedu 및 월간지 더패어런츠를 통해 뉴스 기사화 - 멘토단을 통한 진로&진학탐색 기회 - 역량강화를 위한 다양한 강연프로그램 제공 - 청소년기자단 초청프로그램 참여 가능 - 우수기자 표창 및 스마트기기 시상 등 - 공익적 취재활동에 한해 봉사활동시간 발급 ※ 봉사시간은 본인이직접 취재한 기사로, 공공의 이익 증진에 부합하는 취재활동이어야발급 가능 ※ 청소년기자단 초청프로그램은 행사 주최 측에서 초청한 경우에한함 ※ 신청서는 데일리에듀 공지사항 참조 |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와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양우, 이하 문체부)는 4월 23일(화) 15시 제2기 ‘인문학 및 인문정신문화 진흥심의회’(이하 인문진흥심의회) 민간위원 11명*을 위촉한 후 ‘2019년 제1차 인문진흥심의회’를 개최한다.
* 비상임위원으로 임기 2년
제2기 인문진흥심의회 위원장으로는 교육부장관과 문체부장관이 공동지명한 도정일 ‘책읽는사회문화재단’ 이사장을 위촉했다.
위원장 외 민간위원은 문·사·철 학계를 위시한 인문분야 교육계와 문화정책, 도서관, 생활인문 등 문화계 활동인사 중 전공·지역·성별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하여 선정된 10인으로 구성된다.
인문진흥심의회는「인문학 및 인문정신문화의 진흥에 관한 법률」 제6조 및 제7조에 의해 설치되어 인문학 및 인문정신문화의 진흥에 관한 주요사항을 심의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심의회는 4월 23일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국제영상회의실)에서 ‘2019년 인문학 및 인문정신문화 진흥 시행계획’을 심의하고,
‘인문사회 학술생태계 활성화 방안’(’19.4.5. 교육부, 문체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공동발표)및 ‘2018년 인문학 및 인문정신문화 진흥 추진실적’을 보고받으며 제2기 심의회 활동을 시작할 계획이다.
인문학 및 인문정신문화 진흥 시행계획(이하 시행계획)은 5개 부처 (교육부, 문체부, 행정안전부, 법무부, 문화재청)와 34개 시·도 및 시·도 교육청에서 수립한 진흥계획을 종합하여 수립된다.
심의안건(2019년도 시행계획)에서는 새롭게 개편되는 인문사회연구소지원사업과 올해로 새로운 전기를 맞이한 한·중 인문학포럼을 위시한 인문학 진흥정책과 함께,
-생활 밀착형 인문프로그램지원 및 인문친화적 환경 조성 등 생활 속 인문 확산을 위한 인문정신문화진흥정책에 대해 논의한다.
ㅇ 아울러 보고안건으로 2018년 시행계획 추진실적과 ‘인문사회 학술생태계 활성화 방안’을 논의하고, 인문진흥을 위해 경주해온 노력들을 점검한다.
교육부 박백범 차관은 “제2기 인문진흥심의회가 각계 인사의 전문성과 창의성을 바탕으로 인문가치가 확산될 수 있는 저변을 조성하는데 유의미한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인문학 및 인문정신문화의 진흥은 정부, 학계, 시민사회 간 긴밀하고 지속적인 소통이 전제되어야 가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