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목 오늘 안에 치료하듯 신속한 치료로 환자를 편안하게
보내는분 이메일
받는분 이메일

오늘 안에 치료하듯 신속한 치료로 환자를 편안하게

연세오늘인치과
기사입력 2021.07.27 10:04
댓글 0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
  • 기사내용 프린트
  • 기사내용 메일로 보내기
  • 기사 스크랩
  • 기사 내용 글자 크게
  • 기사 내용 글자 작게

포스트 코로나19 이후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다양한 방법들이 제시되고 시도되지만 가장 근본은 잘 먹고 잘 자고 잘 내보내는 것이 아닐까 싶다. 그중 가장 근간을 이루는 것은 잘 먹는 것이다. 건강한 먹거리를 잘 먹어야 몸이 건강하며 정신 또한 건강할 수 있다. 하지만 산해진미를 가져다 놓는다 해도 이가 건강하지 않으면 제대로 씹지 못해 그림의 떡이 될 뿐이다. 이렇듯 오복 중 하나인 치아의 중요성은 굳이 강조하지 않아도 잘 알지만 그 중요성에 비해 소홀하게 관리된다. 가급적 치료를 미루고 싶은 진료 중 최고는 단연 치과라고 말할 수 있다. 치과라는 이름을 상상하는 것만으로도 이미 코끝에 진한 소독약의 냄새가 스멀스멀 올라온다. 참을 때까지 참다가 용기를 내서 치과를 방문해 치료를 받으면 각종 기계음이 공포심을 자극하고 평소 하품 할 때나 크게 벌렸던 입을 턱이 아프도록 계속 벌려야 한다. 이물감에 꽥꽥거리다보면 다시는 안 오리라 맹세하지만 불행히도 치료가 한 번에 끝나는 일은 드물다. 이런 식으로 며칠 혹은 몇 달에 걸친 치과 치료는 우리들에겐 공포의 대상이다.

 

KakaoTalk_Photo_2021-05-27-17-09-40-2.jpg

치과 두려워 하지마세요.” 유대진 원장이 웃으며 한 말이다. 말이 쉽지 어린아이부터 어른에 이르기까지 누가 치과를 두려워하지 않으랴...

 

환자분들이 걱정하시는 건 충분히 이해해요. 다른 진료에 비해 불편한 부분이 많죠. 하지만 극복 못 할 만큼 힘든 일 또한 아닐 거예요. 잠시 불편한 것이 오래 불편한 것 보다 훨씬 낫습니다. 환자분들 모두 잘 참아내고 치료를 잘 받으실 수 있는 소양을 갖고 계세요. 의사를 믿고 치료를 받으시면 훨씬 더 건강한 치아를 유지할 수 있어요. 실은 치과 치료를 두려워하고 지루해하시는 환자분들을 더 편안하게 해드리려고 연세오늘인치과라고 이름을 지었습니다. 말 그대로 딱 오늘 안에 치료를 하는 것이 가능하지 않겠지만 최대한 빠르고 신속하게 잘 치료를 해드리려는 마음이죠. 오래 질질 끄는 치료는 모두 좋아하시지 않잖아요. 치과에 대한 의심도 생기실테고... 저희는 환자분들의 입장에서 빠른 시일 내에 최선을 다해 치료하며 만족감을 높여드리려 노력하고 있어요.”

SAM_5872.jpg

 

사실 치과가 갖는 이미지가 공포에만 한정돼 있지는 않다. 두려움을 제하고 나면 깔끔한 실내와 새하얗고 고급스런 기계들이 잘 갖춰진 치과는 타 과에 비해 세련된 느낌을 준다. ‘연세오늘인치과역시 깔끔한 내부 환경과 최신식 기계로 무장 중이다. 특히 타 치과와 차별되는 1억 원 상당의 ‘3차원 스캐너 밀링머신구비로 보철물을 외주가 아닌 자체 제작하며 환자들의 치료 시간을 절약해 주고 있다. 환자의 증상 정도에 따라 당일에도 기공물을 생산해 치료함으로 환자들이 앞니 없이 지내는 불편한 시간을 단축해 준다. 환자들의 마음까지 헤아리는 세심함이 돋보이는 치과다.

유대진 원장은 구강치과 전문의인 동시에 교정과 학회 인정의이다. 전문성 있는 진료로 여러 의사를 거치지 않고 치료가 가능하다. 치과에 따라 사랑니를 뽑지 못하거나 어려운 치료를 감당 못해 다른 병원으로 전이 시키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유대진 원장은 구강치과 전문의이기에 까다로운 사랑니치료나 턱뼈 골절치료, 교정 치료를 전문가의 손길로 진단하고 치료한다.

 

SAM_5850.jpg

이곳에서 치과를 한지가 벌써 15년이 됐어요. 지금 근무하는 치위생사도 미혼일 때 와서 이제는 아이 엄마가 됐죠. 모두 한 자리에서 오래 일하고 있어서 호흡이 잘 맞아요. 직원이 자주 바뀌고 자주 옮겨 다니는 치과 생리와는 다르게 운영되고 있는 셈이죠. 물론 한 자리를 지켜내는 일이 쉽지는 않았어요. 하지만 한 번 오셔서 치료 받으신 분들은 믿고 계속 와주시고 소개도 많이 시켜주셨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었어요. 치료를 해드리고 환자분이 한참 후 재방문 하실 때는 의사로서 부담감이 들 때가 있어요. 완벽하게 치료를 해드렸는데 뭔가 잘 못해드린 건 아닌지 최선을 다했는데 부족함이 있었는지 의사로서의 성의와 신뢰에 대한 고민이 들기도 해요.

 

한번은 60대 환자분이 치료를 받으러 오신 적이 있어요. 매우 까다로운 분이셨는데 여기저기 치과 치료를 많이 받으러 다니신 것 같았어요. 치과 관련 상식도 많으시고 다양한 경험이 있다 보니 여러 가지 요구가 많으셨죠. 이미 여러 치과에서 몇 번이나 틀니를 새로 하시다 보니 신경이 많이 날카로워 계셨고 의심도 많으셨어요. 몇 차례나 상담을 하고 그 분의 고충을 덜어드리며 환자의 의견과 의사로서 전문적 소견의 간격 간 조화를 찾느라 애썼어요. 마침내 만족하시고 고맙다고 하셨는데 그때 참 많이 보람을 느꼈어요. 그리고 의사라는 직업에 대해 다시 돌아보며 치료로만 끝나는 것이 아닌 환자에 대한 깊은 이해를 생각하게 된 계기가 됐죠.”

치과의사의 꿈을 꾸게 된 건 형의 영향이 크다. 나이 차이가 많은 형은 치대생 이었다. 어린 시선에 치대생인 형의 모습은 멋있어 보였다. 형을 따라 치대에 가게 됐고 다행히 적성에 잘 맞았다. 그리고 지금까지 그는 치과 의사의 일을 잘 해내고 있다. 치대는 총 6년을 공부하고 4년의 수련시간을 갖는다. 군의관의 경우는 40개월의 복무기간을 보내야 한다. 십 수 년의 세월이 훌쩍 지나가는 만만치 않은 생활이다. 치대의 어려움은 실습양이 많다는 것이다. 그중 가장 까다로운 건 총의치(전체 틀니 치아이식)로 많은 수련의들이 어려움을 느낀다. 때문에 치과의사가 되려는 사람은 손재주가 필요하다고 한다. 치과는 엄연한 외과 계열이다. 세심한 손길과 능숙한 솜씨가 필요하며 집중력이 좋아야 한다. 또한 미적 감각과 공간감이 뛰어난 사람이 유리하다. 어릴 때부터 만들기와 낙서 그림그리기를 좋아해서 많이 했던 게 도움이 됐다는 그의 말이 농담만은 아닌 듯하다. 체력 또한 기본요소에 속한다. 의사로서의 사명감도 필요하다. 많은 환자들을 만나고 다양한 요구와 반응이 있기에 사람을 좋아하고 공감을 잘 하는 사람이 치과 의사에 적합하다. 성적에 따라 과학고나 외고에서 치대를 오는 경우도 있지만 성적에 맞추기 보다는 다양한 면을 보고 그만큼의 가치가 있는지 생각하고 선택하는 것이 실패를 줄이는 길이라고 그는 충고한다.

SAM_5884.jpg

의사는 근본적으로 다양한 어려움을 감수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실질적인 어려움은 모르고 의사를 시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외형적인 멋이 아닌 내부적인 모습을 보고 결정했으면 좋겠어요. 의사로서의 사명감이 필요하죠. 환자분들은 지금보다 나은 상태로 되기 위한 기대감을 갖고 의사를 찾아오세요. 현실과 기대감의 간극에서 오는 어려움이 있어서 환자분들을 100%만족시키긴 어려워요. 하지만 최선을 다해 환자분의 기대감을 맞춰드리려 하고 있어요. 의사는 다른 직업에 비해 오래 할 수 있고 특히 치과 의사는 개원비용이 타 과에 비해 적다는 장점도 있죠. 하지만 타 직업에 비해 스트레스가 많고 특히 환자분이 비용적인 부분이나 치료과정에 의심을 품을 때는 힘들기도 해요. 괴로움을 느끼며 비용까지 지불해야 하냐는 말씀을 하실 때는 많이 섭섭하기도 하죠. 저희는 늘 만족스러운 결과를 위해 많은 노력을 하는데 가끔 전달이 잘 안 되는 것 같아요.”

“65세쯤 은퇴를 생각하고 있어요. 그때는 도심을 떠나서 책도 보고 음악도 듣고 영화도 보며 쉬고 싶어요. 물론 주변에 봉사도 해야겠죠.(웃음)”

 

양치 잘하고 음식 잘 가리는 생활 습관만 가져도 치과를 자주 안 와도 된다고 말하는 치과의사. 뚜렷한 자기 철학으로 본인이 개척하는 정직한 치과 의사의 길을 걷고 있다. 의심과 거부감이 들기 쉬운 치과에 그는 어떤 새바람을 가져올까.

SAM_5873.jpg

 

치과의사가 알려주는 다양한 팁

 

- 건강한 치아 관리

하루 33분 이내 3분 동안 7번 이상 헹구기

간식 먹지 않기 치실 사용하기 양치 못하면 물로라도 헹구기

정기적 검진 건강치 1년에 1번 그 외 3개월 6개월 간격으로 검진

잇몸에 피가 날 때는 소량의 염증이 생긴 것이므로 양치질을 더 잘

해줘야 함

 

- 교정

학생교정은 영구치가 다 나온 후

보통 중1-2학년 때

성인교정은 40-50대까지도 가능

부분교정은 4개월이면 가능 비용은 기존 교정 비용의 1/4 ~ 1/5

 

- 골격간격의 부조화 (주걱턱)

성장변형치료로 만6세 이상 중학교 이전에 치료해야 함 (치료기간이 김)

 

SAM_5864.jpg

유대진 원장

연세대학교 치과대학 졸업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

대한악안면성형재건외과학회 인정의

대한치과교정학회 인정의

대한구강악안면임플란트학회 정회원

연세원데이치과 부평상인회 공식지정치과병원

 

위치 인천시 부평구 부평대로 33 창성빌딩 3

지하철 1호선 부평역 지하상가 31번 출구 앞(한길안과 옆)

문의 032516-7528

운영시간 평일 10:00-19:00 / 점심 13:00-14:00

 

 

토요일 09:00-14:00 (점심시간 없음)

<저작권자ⓒ데일리에듀 & dailyedu.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이름
비밀번호
자동등록방지
78938
 
 
 
 
 
  • 데일리에듀(http://www.dailyedu.kr) | 등록번호 인천, 아 01147 설립일 : 2013년 9월 3일  |  발행인 : 한희진  | 편집인 김대현 | 청소년보호책임자 김대현           
  • 501-040 인천광역시 부평구 일신로 32,(일신동) 주식회사 미야기미디어| 대표전화 : 032-710-3152 [09:00-18:00 / 팩스 : 032-710-3155  |  webmaster@dailyedu.kr
  • 데일리에듀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03-2018 dailyedu.kr all right reserved.
데일리에듀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제·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